본문 바로가기

BNF와 조지소로스가 극찬한 트레이더, 빅터니더호퍼 본문

방법서설/투자법연구

BNF와 조지소로스가 극찬한 트레이더, 빅터니더호퍼

적절한 토플러 2018.10.19 04:42

BNF와 조지소로스가 극찬한 트레이더, 빅터니더호퍼



1. 떡잎부터 달랐다.



1600만원으로 4000억을 번 BNF가 가장 존경하는 투자자로 꼽은 투자자가 빅터니더호퍼(Victor Niederhoffer)입니다. 혹시 BNF가 누구인지 모르겠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죠. 여튼 BNF때문에 국내에도 알음알음 알려졌습니다.


--> 1600만원 종자돈으로 4000억을 번 개인투자자 BNF

태어날 때부터 승부사로 국민학교 시절부터 교실 문을 누가 열지에 대해서 내기를 하곤 했습니다. 할아버지도 뛰어난 트레이더였는데 1929년 신용거래로 모든 돈을 날렸다고 하죠. 할아버지처럼 빅터도 1997년에 외환위기에 파산합니다.



매우 똑똑해 최고 대학에서 수학합니다. 하버드 대학, 시카고 대학을 나와 통계와 경제학을 배웠습니다. 이 때 동기 중 한 명이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마이런숄즈입니다. 블랙-숄즈 모형으로 유명하죠. 빅터니더호퍼는 마이런숄즈가 그다지 뛰어난 학생이 아니었다고 말합니다. 노벨상까지 받을 줄은 몰랐다고 하죠. 

 

빅터니더호퍼는 MBA와 철학 박사학위까지 따고 대학 강단에 서기까지 했습니다.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의 부교수였죠. 유명한 스쿼시 선수이며 미국 내셔널 대회에서 5번이나 우승했습니다. 거의 세계 최고의 스쿼시 선수였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난놈이죠.



2. 조지소로스와 함께 일하다.


조지소로스가 상품 트레이더로 채용했고 그는 8년간 밑에서 일합니다. 소로스 못하면 가차없이 자르지 않습니까. 그런데 빅터니더호퍼는 잘리지 않았고 워낙 잘해서 스스로 펀드 만들려고 나갔습니다.


트레이딩에 진심 감동한 소로스는 빅터니더호퍼를 경제의 연금술사라 칭했으며 빅터니더호퍼가 만든 회사에 아들을 보내 거래를 배우게 했습니다. 잭슈웨거의 새로운 시장의 마법사들에서 인터뷰한 먼로트라우트도 빅터니더호퍼 밑에서 일을 했을 정도죠.



가장 잘 나갔을 시절 거대한 숲속 한가운데 집을 지어놓고 24명의 트레이더들을 고용해 트레이딩을 했습니다.




금융시장에서 쓸어담은 돈으로 그림부터 시작해



골동품 등을 닥치는 대로 수집했습니다. 조개도 모았더라구여.



3. 수익률


1997년 파산 후 2002년에 다시 시작한 Matador펀드의 순자산 증가 추이입니다. 5년간 가파르게 증가하죠.



빅터니더호퍼는 20년간 연평균 30% 수익률, 1996년까지 연 35%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4. 투자법



오래전부터 퀀트 기반의 투자를 했습니다. 알고리즘을 이용한 자동매매는 아니구여. 특정 시장 상황이 닥치면 비슷한 케이스의 과거 통계를 면밀히 분석해 매매에 활용했다고 합니다. 컴퓨터가 막 보급되는 시기부터 전문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서 사용했을 정도입니다. 


이를 위해 통계학 교수를 따로 고용해 과거 데이터를 분석시켰습니다. 토비 크라벨은 그가 시장 패턴을 발굴하는 과학자 같았다고 말했죠. 위 사진은 빅터니더호퍼가 컴퓨터 없이 직접 수기로 과거 주가 패턴을 기록한 책들입니다.



스쿼시를 통해 볼의 움직임을 기록하고 탄도를 예측하는 방법을 아버지로부터 배웠는데 이후 주가 변동 통계를 기록해 시세를 예측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주로 가격의 단기 변동을 연구했습니다. 대학 시절 거래량과 가격 변동을 연구해 효율적 시장 가설에 반하는 증거를 찾았다고 교수를 설득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시장이 금요일보다 월요일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투자자들의 집단 행동을 연구했습니다. 행동경제학의 초기 지지자 중 한 명입니다. 조지소로스는 그의 책에서 빅터니더호퍼의 투자법을 아래와 같이 평했습니다.


소로스 曰 : 빅터니더호퍼는 잔물결을 타는 시스템을 가졌고 랜덤워크 이론에 탁월했습니다. 시장을 카지노, 투자가를 겜블러로 생각했죠. 이런 이론으로 트레이딩해서 정기적으로 소액의 수익을 모아갔습니다. 그에게 매니징 자금을 주었더니 흐름이 없는 시장에서 상당한 실적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실패를 막는 매커니즘을 마련해 놓지 않았고 시장이 조류를 타고 움직이면 큰 타격을 입을 겁니다. 


실제로 시장의 이상 변동에서 빅터니더호퍼는 한 번에 돈을 잃습니다. 그것도 두 번이나 파산합니다. 변동성 작은 시장에서 작은 수익을 계속 모아가는데 특정 방향성이 강하게 나타나면 큰 돈을 잃을 수 있거든요. 게다가 레버리지도 엄청 일으켜서 투자한 듯 합니다.



5. 투자 사례


10년 만기 재무부채권 수익률이 5%까지 급등 --> 일부 투자자가 주식을 팔고 채권으로 돈을 옮길거라 생각해 주식 선물 10억달러를 단기 매도했습니다. 이를 통해 하루 만에 500만 달러를 벌어들였습니다. 


그런데 레버리지 크게 잃으켜 투자했는데 벌어들인 금액이 투자액 대비 너무 작아보입니다. 위험도는 매우 높을텐데 말이죠..


1997년 강세장 동안 빅터니더호퍼는 S&P500 옵션에 베팅했습니다. 풋옵션을 매도한 것로 보입니다. 매도의 매도로 상승에 배팅한 것이죠. 여기다 태국 기업 주가에 연동되는 선물계약도 체결했습니다. 조지소로스가 해외투자로 돈을 쓸어가는 것을 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잘 모르는 태국 시장에 투자했습니다. 


그런데 1997년은 아시아 외환위기가 전세계를 휩쓸었죠. 1997년 10월 27일 뉴욕증시가 하루 만에 554포인트(-7.2%) 하락하면서 하루 만에 1억불 안되게(8000~9000만불 수준) 날렸습니다.


10월 27일 아침부터 주가하락했고 오후 2시 35분 거래가 일시정지 될 정도였습니다. 재개 후에도 폭락이 이어지며 시장은 30분 일찍 문을 닫아야만 했습니다. 마진콜이 떴고 뜨면서 포지션을 강제 청산 당합니다. 다음날 시장은 반등했고, 이후에 시장은 역사적인 상승을 보였다고 하죠. 과도한 레버리지만 일으키지 않았어도..


파산한 그는 절치부심하며 패턴 인식 소프트웨어를 재설계합니다. 이후 골동품 콜렉션을 팔고,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려 1998년 다시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몇십만 불의 종자돈을 불리며 2001년 다시 재기했고 펀드를 만들어 5년간 연 50%씩 불렸습니다.


그러다 2007년 서브프라임 사태로 다시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번에도 한 번에 날렸다고 합니다. 당시 Jeff가 목격한 그의 모습은 완전히 넋이 나간 상태였다고 하죠. 75%의 손실을 내며 펀드를 폐쇄했습니다. 그는 돈이 바람과 함께 사라졌다며 한탄했습니다.



6. 왜 망했을까?



그의 펀드 월별 수익률인데요. 꾸준히 수익이 나다 가끔씩 크게 까이는 경우가 종종 보입니다. 2006년 초까지의 데이터죠. 역시 비이상적인 시장 상황이 나타날 때마가 크게 까이는 경우가 보입니다.


과거 통계를 가지고 향후 시장 판단을 하기 때문에 가끔씩 하지만 반드시 나타나는 이례적 상황에 대응하기가 어려웠을 겁니다. 투자법 자체가 작은 수익을 계속 모아가는 건데, 그 작은 수익을 크게 하기 위해 거의 항상 높은 신용비율을 유지했을 것입니다. 



7. 빅터니더호퍼의 말말말


1) 트레이더는 항상 불리한 이벤트,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예측 불가능한 수많은 상황들이 예정되어 있어요. 이걸 명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높은 수익을 올리려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3) 트레이더는 큰 파도 앞에 서있는 것과 같으며 이 파도를 잘 다루어야 한다.


4) 모든 것은 투기와 함께 사라졌다.


5) 트레이딩 사업에서 최악의 실수는 당신 머릿속에 담겨있다.


6) 나는 투기꾼이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7) 월요일, 화요일의 가격을 예측하려는 내 겸손한 시도가 우리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8. 사이트


트위터 - https://twitter.com/vicniederhoffer

진짜 계정인지는 모르겠지만 최근에도 글이 활발하게 올라옵니다.


개설한 사이트 - http://dailyspeculations.com/

사이트 개설했다고 하는데 현재도 운영에 참여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글은 계속 올라옵니다.



9. 저술한 책



1) 투기꾼을 위한 교육(The Education of a Speculator)

2) 현실적 투기(Practical Speculation)

3) 월스트리트에서 50  (Fifty Years in Wall Street. New York)


안타깝게도 한국어로 번역된 책이 없습니다. 원서로 보셔야 합니다.



10. 논문 


많은 논문을 저술했습니다. 

구글 논문검색에서 Victor Niederhoffer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1) 증권 거래소 시장 형성 및 환원(1966)

2) 세계 사건 및 주가 분석(1971) - 신문 기사의 글꼴 크기를 사용해 뉴스의

상대적 중요성을 계량화, 얼마나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 등등.





토플러포스트가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사항이며,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토플러포스트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사용결과에 법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Comments